서울그린캠퍼스협의회

[녹색기술센터] 서울그린캠퍼스 엠베서더와의 인터뷰
 작성자 : 관리자
Date : 2014-11-14 14:19  |  Hit : 1,806  

[녹색기술센터] 서울그린캠퍼스 엠베서더와의 인터뷰

 

이번 달에는 서울 시내에 그린캠퍼스로 지정된 대학교 학생들을 선발하여 '서울그린캠퍼스엠베서더'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는 대학생 단체에 인터뷰를 요청하여 진행하였습니다. 단체에서 각각 홍보분과장, 교육분과장을 맡고 있는 전현희, 박재현 이렇게 두 분이 인터뷰에 응해주셨습니다.

 

 

Q. 서울그린캠퍼스엠베서더는 어떤 단체인가요?

A. 유일한 서울 시청 소속의 대학생 단체로서, 대학생이 할 수 있는 친환경적 행동들을 실행하고 알리기 위한 단체입니다. 대표, 부대표 그리고 홍보분과, 교육분과, 캠페인분과, 캠퍼스분과, 사업분과로 이루어져있으며 각 분과 마다 진행하는 행사와 역할이 나뉘어져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하나의 팀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Q. 활동의 주된 목적은 무엇인가요?

A. 대학생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녹색 성장, 에너지 절감 등을 직간접적으로 실천하고 알리고 있습니다. 특히 캠퍼스 내의 에너지 절감을 위한 활동을 하고 시청 소속 대학생 단체인 만큼 서울시청에서 진행 중인 ‘원전 하나 줄이기’ 사업과 관련된 활동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원전시설은 지방지역에 치우쳐져 있기 때문에 서울의 에너지 자립도는 낮으므로, 무작정 원전에 의존하지 말고 기후대책을 세우자는 취지도 가지고 있습니다.

 

 

Q.어떠한 활동을 통해 목적을 달성하고 계신가요?

A. 캠퍼스 내의 에너지 사용을 절감시키기 위해 걷기, 자전거 타기, 분리수거, 이면지 사용 등을 장려하는 활동 등을 하고 있습니다. 대학캠퍼스에 직접 방문하여 이면지 활용을 위한 파일을 제작 및 배포하거나, 매월 9일을 ‘green day’로 지정하여 에너지와 관련된 영상 업로드와 함께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환경 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외국 선진국에 비해 환경 교육이나 환경 관련 학문의 비중이 낮기 때문에, 이를 바꾸기 위한 작은 발걸음으로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혹은 가장 뜻 깊었던 활동은 무엇이었나요?

A. 여러 활동들이 모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한 가지 활동만을 선택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중학생을 대상으로 환경 교육을 했던 활동은  기대 이상으로 학생들의 호응이 좋았고, 생각보다 학생들의 환경 관련 지식이 풍부해 여러모로 배울 수 있는 활동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Q. 향후 활동 계획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 저희가 올해 서울그린캠퍼스홍보대사 1기로 거의 모든 활동을 마무리하였습니다. 11월 이후에 2기를 선발할 예정이고, 2기의 활동방향에 대해서는 회의를 거쳐 조금씩 잡아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1기보다 좀 더 발전된 모습, 더 의미 있는 활동을 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직 남은 일정으로는 10월 8일 건국대학교에서 사업분과의 에코파일 배부 활동이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A. 1기라는 부담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열심히 활동하였습니다. 처음이라 부족한 점도 많았고 아쉬운 점도 많았지만 에너지, 지속가능성, 환경 등의 키워드로 활동을 하고 뒤돌아보니 기획, 연출부터 플래시몹 등 다양한 경험도 해보고 보람이 더 컸던 것 같습니다. 그린캠퍼스 홍보대사가 2기 3기 멈추지 않고 이어졌으면 좋겠고 대학생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인터뷰를 하는 내내 인터뷰이들이 얼마나 이 활동에 자부심과 애정을 가지고 있는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어려운 점도 많았고 지칠 때도 있었지만 돌아보면 즐거운 기억이라 말하는 그들에게 진심이 느껴졌습니다.  그린캠퍼스 홍보대사 활동 전에는 그냥 지나쳤을 환경 문제나 사소한 행동도 한 번 더 살피게 되고 관심을 갖게 되었다는 홍보분과장님의 말이 기억에 남습니다. 이들의 노력이 캠퍼스를 푸르게 물들이는 작은 발걸음이 되기를 바랍니다.

[출처] [녹색기술센터] 서울그린캠퍼스 엠베서더와의 인터뷰|작성자 GTC